책과나무

HOME도서정보새로 나온 책

도서정보

새로 나온 책

  • 책자이미지
  • 섬유근육통, 체질을 바꿔야 낫는다

    • 저자
      조용건
      페이지
      268 p
      판형
      145*210 mm
      정가
      13000원
    • 출간일
      2020-07-15
      ISBN
      979-11-5776-916-2
      분류
      인문/사회/과학
      출판사
      책과나무
    • 판매처
      • 교보문고
      • 교보문고
      • 교보문고
      • 교보문고
책 소개

한의사이자 의학박사가 말해 주는 섬유근육통의 모든 것. 이 책은 한의사이면서 의학박사인 저자가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활용하여 섬유근육통을 일으키는 여러 요소를 살펴보고, 섬유근육통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구별해 담은 것이다. 더불어 마약성 진통제 복용을 중단하는 방법과 섬유근육통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들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이 섬유근육통을 치료하는 의사들, 섬유근육통에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
저자 소개

한의사이자 의학박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동 의과대학 대학원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로 활동하였으며 함께걸음 마을한의원 원장으로 재직하였다. 캐나다의 Kwantlen Polytechnic University 연수 및 Integrated Functional Health Clinic에서 근무하였다.

...
목차


프롤로그

제1장 결과보다 원인을 치료하라
섬유근육통의 진단
섬유근육통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요인들
섬유근육통이 여성들에게 많은 이유
섬유근육통 환자들의 온몸이 아픈 이유

제2장 섬유근육통의 다양한 증상들
통증과 염증을 없애는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
섬유근육통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

제3장 섬유근육통, 한의학에선 어떻게 보는가?
섬유근육통 치료 양약에 대한 고찰
불안 장애와 우울증 극복하기
미국의 오피오이드(마약성 진통제) 위기로부터 우리가 배운 교훈

제4장 마약성 진통제(opioid) 복용을 중단하는 방법
건강한 수면을 위한 12가지 방법
섬유근육통과 근막동통 증후군(MPS)
섬유근육통과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CRPS)

에필로그

...
본문 소개

나는 많은 섬유근육통 환자들이 심한 고통과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의 피로감, 점점 흐려지는 기억력과 사고력을 극복하기 위해 힘들게 싸우는 모습을 지켜봐 왔다. 안타까운 사실은 시중에 아직 까지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제, 항경련제 복용 외엔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약물 치료 방법이 없다는 사실이고, 더욱 염려스러운 점은 이런 약들이 섬유근육통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섬유근육통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과 치료 방법이 무엇인지 독자들과 함께 고민해 보길 원한다. (p.31)

 

1990년 섬유근육통 진단 기준에선 위 그림에 표시된 18군데의 포인트에서 11개 이상의 압통점이 발견되어야 하고, 몸을 5구역으로 구분했을 때 모든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야 되며, 이런 전신 통증이 3개월 이상 진행되어 왔어야 섬유근육통으로 진단할 수 있다는 기준을 정했다. 흥미롭게도 ACR 1990 진단 기준에서 언급된 18곳의 압통점은 한의학의 경혈의 위치와도 일치한다. (p.39)

 

만약 통증을 일으키는 해로운 자극이 오랜 기간 계속해서 우리 몸을 공격해 오는 경우, 인체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까? 섬유근육통 환자들에게 통증이 처음 시작되고, 이후에 점점 심한 통증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섬유근육통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심한 통증을 겪게 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섬유근육통을 일으킬 수 있는 유발 인자는 다양하다.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PTSD), 우울증, 불안증 같은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저하증, 감염, 반복되는 작업, 교통사고나 수술 같은 신체적 외상, 유전적 요소 등이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유발 인자 때문에 섬유근육통이 시작되지만, 결국엔 모두 한 가지 과정을 거쳐서 섬유근육통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그 과정은 바로 근육에 분포되어 있는 말초 혈관에 혈액 공급이 저하되는 현상이다. (p.100)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고 있을 때 혈액 순환이 우상향으로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 다리를 상온에 방치했을 때보다 무려 3배 이상 혈액 순환이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서 신체를 40°C 정도의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혈액 순환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여기 또 다른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다. 44명의 섬유근육통 환자들에게 60°C 사우나에서 일주일 3회(매회 15분씩) 사우나를 하고, 따뜻한 수영장 물속에서 아쿠아로빅을 일주일에 2차례 하도록 마련하였다. 그리고 12주 뒤에 섬유근육통 환자들의 통증과 삶의 질을 조사하였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p.117)

 

특히 건강한 사람보다 섬유근육통 환자군에서 침 효과가 더 좋게 나타났는데, 침을 놓은 지 3분이 경과했을 때 섬유근육통 환자군의 근육 혈액 순환은 무려 110%까지 증가되었고, 침 치료를 받는 20분 내내 근육 혈액 순환은 90% 이상 증가된 수치를 유지하였다. 이렇게 근육의 혈액 순환을 극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침 효과는 섬유근육통 환자들의 근육 통증과 관절 경직을 개선해 주는 데 큰 도움을 준다. (p.134)

 

마약성 진통제가 더 큰 통증을 유발하는 또 다른 이유는 우리 몸의 중추 신경계에서 마약성 진통제의 진통 효과를 감소시키는 신경펩티드(neuropeptides)를 분비하기 때문인데, 더 많은 마약성 진통제를 투여하면 투여할수록 더 많은 통증 유발 물질을 분비하게 됨으로써 결국엔 마약성 진통제의 진통 효과를 무력화시킬 뿐만 아니라 더 심한 통증을 불러오게 된다. (p.187)

...
출판사 리뷰

“섬유근육통의 근본 원인에서부터 치료 방법까지,
한의사이자 의학박사가 말해 주는 섬유근육통의 모든 것”

지난 30여 년간 서양 의학은 섬유근육통에 대해 많은 업적을 이루었지만, 아직까지도 확실한 원인을 알아내지 못하고 치료에 있어서도 진통제로 통증을 진정시켜 주는 것 외에는 뾰족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의료계의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섬유근육통 환자들도 통증 완화와 염증 제거를 위한 치료만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를 계속하다 보면, 인체의 상처 회복 능력이 크게 손상될 뿐만 아니라 나중에 더 심한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면서 섬유근육통 치료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에 대해 의사이면서 의학박사인 저자는 인체를 하나의 살아 있는 유기체로서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져야 섬유근육통이 나타내는 여러 가지 복잡한 증상을 잘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한의학처럼 인체를 살아 움직이는 하나의 유기체로 보면, 인체가 문제를 겪을 때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우리가 각각의 증상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게 된다는 것.
그래서 이 책에서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활용하여 섬유근육통을 일으키는 여러 요소를 알아보고, 섬유근육통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살펴본다. 특히 침이나 온열요법, 운동이나 산소 치료 등 섬유근육통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들과 더불어 섬유근육통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제들에 대해 여러 가지 논문과 연구 자료를 덧붙여 신빙성 있게 담았다. 이와 함께 마약성 진통제 복용을 중단하는 방법을 담고 있어, 섬유근육통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섬유근육통을 치료하는 의료진들이 새로운 대안을 확인하여 적용하고, 섬유근육통을 겪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이 고통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