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나무

HOME도서정보새로 나온 책

도서정보

새로 나온 책

  • 책자이미지
  • 보험경영과 윤리

    • 저자
      이순재
      페이지
      204 p
      판형
      145*205 mm
      정가
      14000원
    • 출간일
      2018-08-06
      ISBN
      979-11-5776-596-6
      분류
      경제·경영/자기계발
      출판사
      책과나무
    • 판매처
      • 교보문고
      • 교보문고
      • 교보문고
      • 교보문고
책 소개

우리의 보험경영이 나아가야 할 길, 윤리경영!
보험업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과 부정적 인식이 팽배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윤리경영이 우리 사회에 정착한 지 20여 년이 되었으나 질적 측면에서 여전히 개선할 여지가 많은 가운데, 이 책은 우리 보험회사의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우리보다 일찍 윤리경영을 시작한 국가들과 보험회사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보험회사 CEO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참고하여 보험회사의 윤리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보험업 종사자 모두와 보험금융에 관심 있는 경영학도들, 의식 있는 현재·미래의 보험소비자들의 필독서다.

...
저자 소개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MBA)학위를 취득한 후, 오하이오주립대학교(OSU)에서 보험경영 전공으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3년간 미국 가드너웹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한국으로 건너와 삼성화재 경영기획팀장과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장으로 재직했고, 재정경제부, 금융감독위원회, 예금보험공사 등에서 자문위원을 지냈으며, 한국보험학회 회장 및 Asia-Pacific Risk and Insurane Association(아시아-태평양리스크보험학회) 회장, 한국금융학회 부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01년부터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임 중이다. 저서로는 『보험과 리스크관리』, 『연금의 진화와 미래』, 『건강보험의 진화와 미래』, 『보험경영의 어제와 오늘』 등이 있다.

...
목차

머리글 5

제1부 기업은 사회에 책임이 있는가?
기업과 사회 그리고 이해관계자 13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이론 17
지속가능발전과 사회적 책임 30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경영 39
제2부 기업윤리는 보험경영에 필요한가?
윤리의 개념과 이론 45
기업윤리의 정의와 역사 53
기업윤리와 정부의 역할 56
기업지배구조와 기업윤리 70
보험경영의 윤리적 이슈 75
윤리경영과 기업의 성과 81
제3부 보험회사들은 윤리경영을 하고 있나?
국내 보험회사 사례 93
생명보험업계 94
손해보험업계 110
보험상품 개발·제공 사례 128
국내 보험회사 윤리경영의 평가 131
선진보험회사 사례 133
AXA보험그룹 134
동경해상그룹 141
Allstate보험회사 150
상품개발, 사회책임투자 및 재해·금융 관련 연구 157
선진보험회사 윤리경영의 시사점 163
제4부 어떻게 윤리경영을 할 것인가?
보험소비자와 경영자의 인식을 바탕으로 169
정부 주도가 아닌 업계 자율적으로 173
기업지배구조와 조직은? 178
전략적 윤리경영으로 183
참고문헌 194
부록 202

...
본문 소개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기업은 윤리경영 실천 의무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90퍼센트인 반면에, 국내 기업이 ‘윤리경영을 잘하고 있다.’고 답한 소비자는 16퍼센트에 그쳐 국내 기업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임을 알 수 있다. 윤리경영에 따른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욕구에 있어서도 71퍼센트는 ‘비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은 구매하지 않으려 노력한다.’고 응답을 하였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구매 시에 기업의 윤리성을 의식하며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추세가 확대되고 있다.

(40~41쪽)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입각한 경영을 위해서 주요 선진국에서는 정부, NGO 또는 민간단체 주도로 주체는 서로 다르지만 동일한 목적을 갖고 진행되어 왔다. 정부는 법규체계를 만들어서 윤리행위를 채택하지 않는 기업들에 벌칙을 부과함으로써 강제화 하는 방법을 택할 수 있으며, 반면에 금전적 유인체계를 통하여 기업들의 자발적인 윤리적 행위를 촉진시키며 윤리적 기업문화 정착을 유도할 수도 있다.

(56쪽)

 

여러 다양한 직업들을 윤리적 관행 기준으로 순서를 매긴 미국의 소비자 조사를 보면 여러 직업들 중에서 보험을 판매하고 중개하는 직업인 보험대리점이 보험선진국인 미국에서도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은 보험윤리 개선을 강조해야 함을 시사한다.

(76쪽)

 

보험산업의 신뢰도 결정의 핵심 변수인 정직성에 대한 사회적 신뢰 기반이 총체적으로 취약하다고 할 수 있기에 보험회사의 윤리경영은 이러한 신뢰도 제고에 필수적인 선결과제라 하겠다. 보험경영에 관련된 윤리적 이슈들을 살펴보면 왜 보험회사가 다른 산업이나 다른 금융회사들보다 윤리경영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하고 윤리적 경영에 치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풀릴 것이다.

(76쪽)

 

세계적으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윤리적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소비자 의식의 변화와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3년 설문조사에서도 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경험과 인식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다수의 응답자가 CSR 관련 정보가 구매에 영향을 주며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는 기업의 상품을 그렇지 않은 기업의 상품보다 더 구매한다고 했다. 이는 기업이 CSR을 통해서 국내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험회사들은 국내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 성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윤리경영을 할 필요가 있다.

(170쪽)

 

보험회사 CEO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보험회사 CEO들은 절대 다수가 CSR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보험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윤리경영이 필요하다고 동의하는 CEO들도 절대 다수인 걸로 파악되었다. 사회적 책임에 근거한 윤리경영이 자신들의 보험회사 경영에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최고경영자의 의지만 있으면 어떤 형태로든 윤리경영을 실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170~172쪽)

 

윤리경영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업의 본질에 기반한, 즉 주(主)사업과의 연계성이 있는 CSR 활동이 필요하다. 포터와 크래머(Porter and Kramer)는 기업의 CSR 이행에 그 기업의 사업분야와 관련된 이슈를 선택해야 시장에서 경쟁력 제고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보험회사는 개인과 기업의 리스크를 전가 받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리스크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주된 것이기에 기존에 보장을 받지 못하거나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비자 집단을 위한 상품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본업에 기반을 둔 CSR 활동이 될 것이다.

(186쪽)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보험산업의 윤리경영이 우리 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보험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인식을 초등학교 시절부터 가질 수 있도록 공교육에 교과과정화 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들은 잠재소비자로서 성인이 되었을 때 학교에서 배웠던 보험에 대한 인식에 근거하여 보험 구매를 하게 되기 때문에 보험의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하여 윤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190쪽)

 

최근에 구체화된 개념인 ‘CSV(Creating Shared Value)’는 기업의 책임을 기부활동과 같은 비용 관점으로 보지 않고 사회와 공유된 가치를 창출하는 수익 관점으로 경영사고의 전환을 가져왔다. 이는 기업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사회의 니즈와 이슈들을 다룸으로써 사회의 가치도 창출하는 방식으로의 경영을 의미하며, 회사의 성공과 사회적 발전은 상호의존적이라는 발상에 근거한다. CSV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기부활동이 아닌 사업전략의 핵심이 된다는 것이다.

(191~192쪽)

...
출판사 리뷰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보험사의 전략적 윤리경영!
국내외 보험사의 윤리경영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한다”

금융산업, 그중에서도 보험회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각종 민원과 인식조사 등에서 그 심각성을 가늠할 수 있다. 제조업과는 달리 무형의 상품인 보험을 예기치 않은 개인의 불행을 완화시켜 주는 상품이라는 설득을 통하여 판매해야 하는 보험업의 근본적인 속성과 관련이 있다. 어떻게 하면 보험경영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을까? 이 책은 이에 대한 해답을 제공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윤리경영은 우리 사회에 지난 20년간 뿌리를 내리고 있으나 여전히 질적인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여지가 많다. 이 책은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과 시대적 흐름 그리고 선진 보험회사들과 국내 보험회사들의 경영사례 분석 및 소비자 트렌드 등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윤리경영은 전략적으로 본업(本業)에 기반을 둔, 즉 보험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고 업계가 자발적으로 주도하는 사회공헌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제1부는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에 어떠한 책임을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개념과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본다.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은 무엇이며,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의 발전 과정과 흐름을 조망하고, 사회적 책임경영을 넘어서 윤리경영의 범주에 대하여 논의한다.
제2부는 윤리경영이 보험회사에 필요한 이유에 대해 윤리 이론과 기업윤리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윤리경영 도입에 있어서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의 사례를 통해 정부의 역할을 비교하고, 기업지배구조의 중요성을 논의한 후에 보험산업에 고유한 윤리적 이슈를 제기한다.
제3부는 보험회사들이 실제로 어떻게 윤리경영을 하고 있는지를 국내 보험회사들과 유럽, 미국, 일본의 대표적 회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시사점을 찾아본다.
제4부에서는 우리 보험회사들이 어떻게 윤리경영을 수행할 것인지에 대하여 보험소비자와 보험회사 경영자들의 인식에 근거하여 보험업계의 자율적인 실행과 지배구조의 정립, 전략적 윤리경영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들과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맺는다.
보험업 종사자와 소비자들, 연구자들과 학생들이 이 책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적 윤리경영으로 이루어지는 지속가능한 보험경영에 대한 전망을 획득할 수 있기를 바란다.

...